2019년 근로장려금 반기지급제도 안내 및 근로장려금 적금신청시 결정통지서 발급받는법

오늘은 올해부터 시작한 근로장려금 반기지금제도와 신청자격에 대해 알아보고, 

근로장려금적금신청시 필요한 서류인 근로장려금결정통지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근로장려금은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종교인 또는 사업자(전문직제외)가구에 대하여 가구원 총급여액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급하여, 실직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이다.


2019년 올해부터 저소득 근로자에게 6개월 마다 근로장려금을 지급하는 반기 지급제도가 시행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2019년 상반기 근로장려금 반기지급 신청 안내문이 지난 8월 21일에 전달되었다.

기존 근로장려금에 경우 소득발생시점(직년년도)과 지급시점(다음해 9월)의 차이가 있어 근로유인과 소득증대 효과를 높이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제도를 시행한 것이다. 

근로장려금 반기지급을 신청할 경우 국세청이 상반기 소득을 근거로 연간 소득을 추정하여 이를 기준으로 1년치 근로장려금을 산정하게 된다.

이러한 근로장려금 반기지급제도는 수입이 투명하게 공개되는 근로자에 대해서는 

장려금을 보다 빠르게 지급받을 수 있다. 

올해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 신청기간은 지난 8월 10일까지였으며,국세청은 12월 과 내년 6월에 1년치 근로장려금의 35%씩 나누어 지급하고 내년 9월에 정산을 통해 추가 지급하거나 환수 조치될 예정이다.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은?

가구원 구성에 따라 근로소득 기준 금액은 1인가구는 2,000만원, 2인가구(홑벌이)가구는 3,000만원 맞벌이 가구일 경우에는 3,600만원 미만이어야 한다.

단 자영업자는 소득을 미리 평가할 수 없기때문에 근로장려금분납 대상에서 제외된다. 

근로장려금 반기지급 신청방법은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다. 

근로장려금 온라인신청하러가기 

다른 방법으로는 반기지급 대상이 될 경우 해당 지역의 국세청에서 안내 문자 혹은 

유선전화가 온다 이때 전화신청이 가능하다. 혹 안내를 못받거나 안내문 분실했을 경우에는 국세청 상담센터를 통해 신청대상 조회 및 개별 인증번호확인 후 바로 신청이 가능하다. 


근로장려금 대상자를 위한 금융상품도 나왔다.

기존 금리보다 2배 이상 높은 적금상품이 국민은행과 농협은행에 나왔으며,

해당 적금을 신청할 시에는 근로장려금 대상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구비하여

가까운 지점에서 신청할 수 있다. 

반드시 신분증과 국체청에서 발급하는 근로장려금 결정통지서를 구비해야한다.

하지만 온라인 및 전화를 통해 근로장려금을 신청했을 경우 결정통지서를 온라인에서 발급을 받아야 한다.


근로자려금 결정통지서 발급 받는 방법 1

우선 온라인으로 발급받기 위해서는 공인증서가 필요하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 한 후 로그인 그리고 위 이미지에 메인화면에

<민원/증명>버튼을  클릭한다.

(공인증서가 없을 경우 무인발급기에서 발급을 받아야 한다. )

무인발급기 위치는 카카오맵을 통해서 쉽게 내 근처의 무인 발급기를 확인할 수 있다.


근로자려금 결정통지서 발급 받는 방법 2

<민원/증명>을 클릭하면 위 이미지처럼 오른쪽 노란색 섹션 하단에

 <근로장려금 수급사실증명>을 클릭한다. 


근로자려금 결정통지서 발급 받는 방법 3

 <근로장려금 수급사실증명> 클리한 후 위 화면에서 신청 내용에 사용용도는

금융기관제출용으로 선택,제출처는 금융기관을 선택한후 <신청하기>버튼을 클릭하면

신청까지는 완료 그리고 프린트를 위해서는 나의 민원 조회 메뉴를 통해 발급 프린트를 위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 후 프린트하면 발급이 완료 된다. 


이상 오늘은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제도에 대해 알아보고 근로장려금적금 신청시 필요한 근로장려금 결정통지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블로그 이미지

찰칵이 담터댁

사진을 취미로 시작한 28살 어른이 입니다. 즐검게 하루하루를 담아보는 습관을 가져볼까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