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IS SHOPPING

먹고 마시며 매순간을 행복하기 즐기는 인생

LIFE IS SHOPPING

똑똑한 생활정보

건강의 적 내장지방,복부지방 태우는 방법

해죠 2018. 12. 18. 12:49
반응형

만성질환의 주 원인 내장지방, 복부비만을 해결하는 방법


건강의 敵(적)  내장지방 태우는 방법 및 복부비만

최근 우리나라는 서구화된 식습관 뿐만아니다 디져트 문화까지 유행이 되면서
비만률이 급격하가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비만의 위험성은 심혈관 및 뇌혈관 질환발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여러 연구결과가
확인 되었기 때문이다.

위험한 비만이지만 같은 비만이라도 체내의 지방이 어디에 얼마큼 축적되어있는지에 따라서 체중이나 체지방량보다 각종 질병에 더 큰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복부에는 신체에 중요한 장기가 있는 곳으로 장기 사이에 지방이 많이 축적된 상태를 내장지방이라고 불린다.


이러한 내장지방은 혈관의 기능을 저하시켜 혈액의 공급과 영양공급에 문제를 야기하여 심장, 뇌등의 주요한 장기를 손상시킨다.

건강을 망치는 내장지방의 원인은 무엇일까?

내장지방은 복부부위의 장기 사이에 지방이 축적된 상태를 말한다. 체지방에서 내장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은 남성은 20%,여성은 6%로 남성이 여성보다 14% 가량 더 많다. 그러나 여성이 폐경이 되면 내장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는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내장지방이 쌓이는 속도가 빨라진다고 한다. 즉 여성이 남성보다 내장지방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는 이유이다.


또한 과식,음주, 운동부족,등이 내장지방의 원인으로 작용된다.  특히 음주는 내장지방의 축적의 주범이다.


일산병원 가정의학가 오상우 교수의 연구팀은 건강한 남성 951명을 대상으로 CT를 통해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의 양을 확인후 그리고 음주양과 내장지방, 피하지방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본 결과 음주양이 많을 수록 내장지방야은 증가했다, 반면에 피하지방은
감소되었다는 연구결과를 확인하였다.


민간에는 하루에 술 한 두잔은 약주라고 알려져 있지만,연구에서는 하루 한두잔을 마셔도 내장지방 축적 위험이 높아졌다.


이처럼 알콜섭취가 내장지방이 쌓이는 원인이 되는 이유는 알콜성분이 체내지방의 분해를 막고, 식욕을 촉진해 식사량이 증가하게 된다고 한다.

내장지방이 피하지방과 다르게 더욱더 주의해야하는 이유는 지방이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혈액 속으로 지방산이라는 성분으로 흡수되고,지방산이 흠수된 혈액이 혈관을 통해 흐르다가 지방산이 혈관에 축적되어 혈관의 탄력성 및 기능이 저하시켜
각종 심혈관,뇌혈관 질환을 발병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허리둘레만 봐도 내장지방여부 확인 가능하다?
 



성인 기준 여자는 85cm 남자는 90cm이상 일 경우 내장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대한비만학회의 주장에 따르면 2015년 국내 성인 복부비만 유발확률은 20.8%이며 성별에 따라 여성은 17.3% 남성은 24.6%로 나타났으며,이는 2009년 대비 18%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체질량 지수인 BMI지수가 정상이라고 하더라도 복부비만이 있거나, 허리둘레가 남성 90cm,여성 85cm 이상일 경우 각종 대사증후군인 당뇨병,관상동맥 발병률과 사망률이 정상인에 비해월등히 높아지기 때문에 복부비만관리가 중요하다.

복부비만,내장지방을 개선방법은 지방대사신호를 지키는 것



내장지방으로 인한 복부비만을 개선시킬 방법은 무엇일까? 섭취한 영양분을 포도당만 에너지로 사용할것 이 아니라 체내에 쌓여있는 지방을 신체활동의 에너지로 사용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체내 내장지방을 태워 복부비만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정제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정제 탄수화물은 중성지방의 수치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내장지방 축적을 하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복부지방을 빼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은 고기를 먹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이어트용 시리얼 보다는 고기섭취하는 것이 복부비만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이라고 한다.


그만큼 단백질 섭취가 내장지방을 태우고 복부비만에 해결에 중요한 열쇠이다.
내장지방을 태우기 위한 운동은 고강도 인터벌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 적이다.

인터벌 운동이 내장지방에 좋은 이유와 운동방법은?

인터벌 운동 또는 타바타 운동 또는 간헐적 운동법으로도 불리는 운동법으로 짧은 시간에 고강도의 유무산소 운동을 조합하여 1분또는 30초 진행 후 10초 휴식을 한다. 이 과정을 5회 정도 반복하는 운동법이다.
인터벌 운동이 좋은 이유는 지금처럼 추운 날 실내,집안에서도 소음없이 짦은 시간동안에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운동 효과는 16시간 지속되기 때문에 체내의 축적된 내장지방이 하루종일 신체활동에너지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운동할 시간이 없거나 자신이 없다면 우선 12시간 공복을 유지해보자
복부비만에 운동이 필요한 것은 여설살 짜리 아이도 알 수 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 꾸준한 운동은 보통 의지만으로는
결코 쉽지 않고, 시작했다가 하루 이틀 미루다보면 운동과 멀어질 수 밖에 없다.
또한 건강을 위한 운동자체가 스트레스가 되버리곤 한다.

그렇다면 수면 시간 포함 12시간~16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것도 내장지방을 없애는데 좋은 방법이다.
공복을 유지할 경우 체내의 지방을 소모하여 에너지로 사용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대한 심리적 스트레스를 적게받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처음에는 12시간 단식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수면시간 8시간 포함하여 추가적으로 4시간만 공복만으로더 더욱이
다이어트 식단에 스트레스 없이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몸에 좋은 지방을 같이 섭취해 주면 좋다. 오메가3 또는 코코넛 오일 드을 같이 섭취해 주면 내장지방 복부비만 해결에 도움이 된다.

이상 오늘은 만성질환을 일으키는 주 원인인 내장지방을 태우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추운 겨울철 집안에서도 할 수 있는 타바타 운동으로 겨울철 건강관리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