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IS SHOPPING

먹고 마시며 매순간을 행복하기 즐기는 인생

LIFE IS SHOPPING

소소한 일상 바구니/맛있는 이야기

일본간식 물방울떡(미즈신겐모찌)란 무엇인가?

해죠 2018. 12. 21. 17:13
반응형

일본간식 물방울떡 (신겐모찌)를 먹어보다!!


재작년? 아마 2년 전쯤에 유행했던 물방울떡 먹어본 이야기를 해볼까해요.

2년전 스마트밴드를 중고로 구입하러 대학로에 간길에 처음으로 본 물방울 모찌

당시 두개에 3천원~ 생긴건 탱글거리고 너무 맛있어 보여서 냉큼 사서 집에 돌아와서

먹어보기 전에 찍은 사진이에요.


엄청 맛이 있을 거라고 기대감이 컸던 일본간식 물망울떡은 조청과 콩가루를 뿌려서 섞어서 먹어보았는데 ,,,,,흠 이건 무슨 맛이지?

정말 이해하기 힘든 맛이더라고요. 물방울만 먹어보았을 때 아무런 맛이 없었죠.

그래서 왜 이런 일본간식이 유행인지 궁금해서 물방울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본간식 물방울떡 미즈신겐모찌를 그것이 궁금하다.

일본간식으로 알려진 물방울떡은 물방울 모양의 젤리이다.

일본에서는 미즈신겐모찌라고 불리며 한국에서는 생김새가 물방울 모양과 닮았다고 해서 물방울떡이라고 불린다. 2016년에는 물방울 떡이 미국 언론 메채인 ABC에서

대런웡(Darren Wong)이 레인드롭케이크라는 이름으로 소개 되어 화제를 모았습니다.

물방울 떡을 먹어본 서양인들은 콩가루와 꿀이 입안에 퍼지는 맛이 신기해 했으며.

또다른 의견으로는 마치 픽사의 애니매이션<벅스라이프> 속에서 주인공이 되어서 

물방울을 먹는 기분이다라는 의견이 있었었죠.


미국에 일본간식 물방울떡을 처음으로 소개한 한 대런웡은 제빵사였던, 아버지께서 만드시는 걸 보고 소개한 것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일본간식 미즈신겐모찌!! 일본 야마나시현 하쿠슈 마을의 특산물이다?

물방울떡은 일본 야마나시현에서 하쿠슈 마을에서 많이 나고 명물인 한천을 이용해 만든 특산물 이라고합니다. 

그래서 이름에 야마나시현 지역을 대표하는 인물인 타케다 신겐의 이름이 들어가있으며, 물방울떡의 맛은 압에 넣으면 물처럼 사라지고 촉촉한 식감이 특징이다.

하지만 물방울떡과 같이 제공되는 콩가루와 조청 또는 꿀이 없으면 아무맛이 안나고

그냥 먹을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좋다.


그이유는 글루텐프리라서 2016년 다이어트들에게도 사랑 받던 간식으로 꼽힌다. 


유투브의 영상에서도 젤로'Gello즉 일종의 젤리를 이용한 간식으로 소개되고 있다.

다만 미국에서 레인드롭케이크로(raindrop cake)로 인기를 얻으며, 많은 유투버들도

사이다, 콜라 등 다양한 재료의 물방울을 만들어 먹는 영상이 소개 되기도 했다. 


직접 만든 물방울떡을 외국인들은 공통적으로 콩가루를 먹는 것에 어려움을 보이며

사레에 걸리는 모습이 웃을 자아내기도 한다. 

물방울떡은 집에서도 만들 수 있다, 만들때에는 동물성 젤라틴이 아닌 식물성 재료인 한천을 사용하여 채식주의자 및 동물보호를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도 인기를 얻었습니다,

미국에서 처음으로 물방울케이크를 알린 대런 웡 역시 이점을 강조하여 홍보하였다고 합니다. 

현재에는 일본 관광객들이 많이 찾은 명동이나, 일본과 왕래가 잦은 부산광역시 깡통시장이나 국제 시장,감천을 부산 영화거리 등 그리고 지역 축제 및 대학교 축제에서도

볼수 있었다. 하지만 2년이 지난 지금은 물방울 떡을 찾아보기 힘들다.

지금은 찾아보기 힘든 미즈신켄모찌(물방울떡)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하자.


집에서 미즈신켄모찌(물방울떡) 만드는 방법 대공개

물방울 떡 만들기 재료: 

한천 15g, 설탕15g ,물600ml(사이다,콜라,코코넛워터 데채 가능)

흑설탕시럽 또는 조청 꿀 , 콩가루 

물방울 떡 만드는 순서:

1. 냄비에 한천, 설탕을 넣고 잘 저어준다.

2. 약한 물을 켜고 한천이 녹을 때까지 잘 저어준다.

3. 끓어오르면 틀에 넣고 냉장고에 30분 정도 굳힌다

4. 굳힌 물방울떡에 콩가루와 꿀을 섞어 먹는다. 


투명한 물방울떡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가로스 파우더를 넣는 것이 좋다고 해요

한천은 보통 묵을 만들 때 사용하는 것으로 물방울떡을 만들게 되면,물방울떡의 특색인 투병하게 만들어지지 안고 불투명하게 만들어지며,탱탱볼에 가깝게 된다고 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펄아가,쿨아가,제방용 고급응고제를 사용하는 것이 

투명한 미즈신겐모찌를 만들 수 있어 다만 정확한 양으로 계량이 필요하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일본간식인 물방울떡에 대해 알아보고 만드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