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IS SHOPPING

먹고 마시며 매순간을 행복하기 즐기는 인생

LIFE IS SHOPPING

카테고리 없음

우리가 메밀차를 반드시 마셔야하는 이유?

해죠 2017. 12. 3. 23:48
반응형
 

건강을 위해 먹야할 음식이 너무나도 많다.

넘처나는 슈퍼푸드들 중에서 과연 건강을 위해서 무엇을 먹어야할지 고민이 될때가 한번 쯤은 잇을 것이다.

작년같은 경우에는 각종 베리류들이 슈퍼푸드로 소개되어 일명'베리열풍'이 한반도를 휩쓸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올해에도 폴리페놀이 풍부한 카카오닢스, 중성지방사슬로 되어 면역력증진에 도움이 되는 코코넛오일,체지방 분해에 탁월한 와일드망고씨 파우더 등이 다양하게 소개되면서 많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흔들었다. 

건강을 위해 몸에 좋은 음식을 다양하게 챙기는 것인 매우 현명한 일이다.

하지만, 내 몸에 필요하고 적정한량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같앙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중 내가 4년 가까이 나의 건강을 위해 챙겨먹은 음식은 바로 메밀차이다.

어렸을 적 부터 아버지께서 중국 쪽으로 무역 일을 하시면서 아버지의 중국 거래처 사람들과 식사를 하면서  차문화를 접하면서 커피보다는 차를 좋아한다.

그 중 네가 선택한 메밀차의 효능은 널리 잘 알려져있지만, 오늘은 보다 자세히 메밀의 효능성분인 루틴과 필수 아미노산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메밀의 대표적인 효능은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및 항산화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모든 질병의 원인인 비만예방 및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머리에 생기는 부스럼(지루성 피부염)증상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다. 

메밀은 성질이 냉한 음식으로 몸 속의 열을 내려주고 염증증상 완화에 도임이 알려져있다,

그렇다면  메밀차를 반드시 마셔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모세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메밀에 함유되어 있는 루틴이란 성분부터 한 번 살펴보자 

루팉은 플라보노이드계 플라보놀 배당체에 한 종류로 비타민P, 비타민C2라고 불리며, 우리 인체에 비타민 C만큼이나 중요한 역할을 한다. 

루틴의 대표적인 효능은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동맥경화,고혈압,뇌출혈과 같은 심장잘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당뇨병, 비만과 같은 대사증후군예방에도 탁월하다.

이러한 루틴성분이 들어있는 대표적인 식물로는 뽕나무, 메밀,구기자 등이 있는데 이중에 메밀에 가장 풍부하다고 한다. 

다양한 약효가 있는 루틴성분을 추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메밀을 재배하기도 한다고 알려져있다.


우리에게 꼭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트립토판, 라이신은 무엇일까?

우리가 알고 있는 아미노산의 기능으로는 스태미나, 면역력,집중력 및 근지구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지방연소 촉진에 도움이 된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인 효능을 말하는 것이며, 아미노산은 종류에 따라 다르게 체내에 작용된다. 아미노산은 단백질을 구성하고 있는 주 성분으로 20 종류가 넘게 다양하다.

이 가운데 메밀에 들어있는 트립토판,트리오닌 라이신 성분은 체내에서 생성되거나 합성되지 않은 성분으로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하는 필수 아미노산이다.


필수 아미노산의 4대 효능과 필요한 대상은?

1대 필수 아미노산의 효능: 근육의 원료로 에너지 발생과 활력 증가

아미노산은 우리 몸을 이루고 있는 근육재생과 벼 재생에 도움을 주는 물질로 콜라겐합성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다. 

2대 필수 아미노산의 효능: 신진대사 촉진 및 감정조절에 탁월

아미노산은 자동차의 출력증강제처럼 체내에서 수행해야하는 수 많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성분이다. 또한 아미노산 중 신경전달물질의 전구체로 작용되기 때문에 감정조절에도 도움이 되어 우울증 및 심신 안정에도 효과적이다.

3대 필수 아미노산의 효능: 세포재생과 면역력 증진

신체를 구성하는 대부부의 세포와 조직의 주성분은 단백질이다. 

따라서 단백질을 구성물질인 아미노산이 충분하지 못하면 다양한 질병과 바이러스 감염에 노출 될 가능성이 높다.

4대 필수 아미노산의 효능: 간 기능 강화 및 혈당조절 기능 

실생활에서 노출되는 흡연 및 음주 등 잘못된 생활 습관은 간 기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간은 우리 몸의 독성 물질을 배출하거나 분해해주는 역할을 맡고 있는데 간 기능이 저하될 경우 체내 노폐물 및 활성산소가 축적되어 다양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간 건강 관리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하는 이유이다.

아미노산은 체내 강력한 강력한 항산화제이며, 간기능 회복에 도움이 되는 물질로,

포도당의 에너지화를 촉진하여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다.


필수 아미노산의 필요한 사람들은?

1. 운동량이 많고,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선수

2. 근력이 없는 노년층이나,성장기의 어린이, 청소년

3. 손목이나 관절의 인대가 약해 자주 삐는 경우

4. 당뇨의 가족력 및 음주 및 흡연자


마지막으로 메밀을 섭취시 주의해야 할 경우는 평소에 설사를 잘하거나 몸이 찬 사람에게는 메밀차는 오히려 설사 같은 부작용에 주의해야 한다.

메밀에는 항산화,항염증,항암효과가 있는 루틴 성분과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꾸준히 섭취해 주면 좋다.

하지만 모든지 '과유불급' 과할 경우 부족한 만 못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