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IS SHOPPING

먹고 마시며 매순간을 행복하기 즐기는 인생

LIFE IS SHOPPING

카테고리 없음

숙지황효능 맛이 그것이 궁금타

해죠 2017. 12. 14. 03:38
반응형

숙지황!! 너는 누구냐 ?? 궁금해졌다!!

오늘은 얼마전 내가 구입한 홍삼액을 먹다가 봉지 뒤 성분표시표에 적혀있던 다양한 

성분 중 숙지황이 어떤 약재인지 너무 궁금해졌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의 주제를 숙지황이 무엇인지 효능에 대해 알아 볼 예정이다.

우선 나는 내가 먹는 음식에 들어있는 성분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편이라 오늘 부터 내가 먹는 홍삼액에 들어있는 성분에 대해 알아 볼 예정이다.

나같은 소비자는 좀 피곤한 스타일이지만, 요즘 소비자는 인터넷을 통해 자신이 먹는 음식 또는 물건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는 똑똑한 소비자들이 늘고있는 추세이다. 

이점은 굉장히 바람직한 변화라고 생각한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숙지황효능과 숙지황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숙지황은 무엇인가?

숙지황은 지황의 뿌리를 술에 담갔다가 아홉번 찌고 말린 것이며, 사물탕의 주요 약재로 만성질환인 허약하여 나타나는 내열,인후건조증,갈증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사물탕은 여성의 출산후나 월경 등으로 인한 과다출혈 또는 식욕부족, 빈혈증상등 널리 사용된다.

그렇다면 지황은 과연 어떤 식물일까? 

지황은 중국이 원산지로 현삼과에 해당되는 여러해살이 약용식물이다. 

지황은 뿌리 뿐만이 아니라 잎 역시 한약재로 사용되는 버릴 것이 없는 약재중 하나이다  특히 뿌리 부분은 가공한 상태에 따라 불리는 이름이 달라진다.

생뿌리 상태를 생지황이라고 하며, 건조시킨 지황의 뿌리를 건지황  그리고 오늘 포스팅의 주인공인 숙지황은 아홉번 술에 담갔다가 증숙하고 건조된 상태로 그 약효가 좋아 구지황이라고도 불린다.


몸에 좋은 숙지황 그 맛과 효능 무엇이 있을까?

숙지황의 맛은 달면서도 쓴맛이 있으며,따뜻한 성질이 있어 혈을 보하고, 체력증진에도 효과적이어서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증상이나 월경불순, 현기증등을 치료에 도움이 되고,머리를 검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각종 오래된 의서에 서술되어 있다. 


숙지황의 효능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체력증진 및 혈액순환 개선 및 혈액생성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몸이 찬 사람이 복용할 경우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탈모예방에도 효과적인 약재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몸에 좋은 숙지황이라고 해도 복용에 있어 주의사항이 있다.

숙지황만을 단독으로 장기 복용할 경우 소화장애를 일이키는 원인이 될 수 있어 

입맛이 없고 소화장애가 있는 환자에게는 신중하게 사용해야한다고 한다.

하지만, 홍삼과 함께 사용할 경우 상호보완 작용이 되어 장기복용한다하더라도 소화불량의 부작용이 나타날 확률이 낮다고 한다.


이상 오늘은 내가 먹는 홍삼액에 들어있는 약재인 숙지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포스팅에는 구기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