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IS SHOPPING

먹고 마시며 매순간을 행복하기 즐기는 인생

LIFE IS SHOPPING

똑똑한 생활정보/질병이야기

렘수면장애원인 및 개선법: 잠 잘오는 방법은?

해죠 2020. 4. 2. 15:46
반응형

렘수면장애원인 및 개선법: 잠 잘오는 방법은?

우리 가족 중에서 유독 잠버릇이 안좋은 사람을 종종 보곤한다. 

자다가 발버둥을 치거나 소리를 질러 주변 사람들의 수면을 방해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잠꼬대가 심한 경우 단순한 잠버릇이 아닐 수 있다고 한다. 


위에서 나열한 잠버릇이 심할 경우 렘수면장애라고 불린다. 이러한 렘수면장애는

젊은 연령층보다는 노령층에서 많이 나타난다고하여 노인성 잠꼬대라고도 부른다.

그렇다면 이러한 렘수면장애의 원인과 개선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렘수면장애 원인은 무엇일까?

렘수면장애른 꿈을 꾸게 만드는 뇌교감신경에 문제가 발생하여 렘수면의 조절기능저하가 렘수면장애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또한 스트레스 및 약물 부작용도 렘수면장애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이러한 렘수면장애를 보이는 사람의 50%는 알츠하이며,파킨슨병 증상을 보인다는 연구결과를 캐나다 맥길대 연구팀에서 확인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렘수면장애네는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며,연령이 높을 수록 발병할 확률이 높다고 한다. 


렘수면장애의 자가진단법은?

  1. 쫓기는 꿈을 꾸거나 도망치는 중 자리에서 벌떡 일어난 적이 있거나,벽에 부딪힌 경험이 있다.
  2. 꿈 속에서 일어나는 상황에 행동을 수면중에 실제로 하거나 시도한 적이 있다. 
  3. 주변인으로부터 잘때 심한 욕을 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4. 꿈의 내용을 상세하게 기억하는 편이다. 
위의 증상이 3개이상 있을 경우 또는 한 가지 증상을 오래 가지고 있을 경우 수면다원측정을 통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할 수 있다. 


렘수면장애 개선법은?

렘수면장애를 겪고 있을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데 주의하여야 한다. 

때문에 렘수면장애개선을 위한 수면공간을 숙며할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를 주는 것만으로도 램수면장애게선에 도움을 줄수 있다고 한다.

숙면에 도움이 되는 침실환경은 다음과 같다. 

  1. 침대나 침실주변에 깨지기 쉬운 물건은 치운다.
  2. 잠 잘때 신체 움직임이 많을 경우 침대보다는 바닥에서 잠을 자는 것이 좋다.
  3. 침실은 건조하지 않게 50%로 습도를 만들고 온도는 22도로 맞춘다.
  4. 잠들기 전 반신욕 혹은 족욕을 하여 긴장된 근육과 교감신경을 안정시켜주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된다.
이상 오늘은 렘수면장애원인과 개선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