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IS SHOPPING

먹고 마시며 매순간을 행복하기 즐기는 인생

LIFE IS SHOPPING

똑똑한 생활정보/질병이야기

이갈이, 잘 때 이 가는 이유는? 이갈이 치료 방법은?

해죠 2020. 7. 31. 08:00
반응형

자면서 이갈이, 잘 때 이 가는 이유는? 이갈이 치료 방법은 무엇일까?



잠버릇은 다양한 증상이 있는데 그 중 같이 자는 사람들을 힘들게 만드는 것이 바로 이갈이 잠버릇입니다.

이갈이 소리는 마치 칠판을 긁는 소리와 비슷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갈이 잠버릇이 있을 경우 배우자 및 가족들 뿐만 아니라,가족들의 잔소리로 깊은 수면을 잘 수 없습니다.

그리고 턱 관절에 무리를 주어 통증을 유발하는 등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갈이의 정의와 잘 때 이 가는 이유인 원인을 알아보고 치료 방법 및 이갈이 증상완화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갈이란?

무의식중인 수면 중 뿐 만 아니라 의식이 있는 낮에 반복적으로 치아를 꽉 무는 행동 또는 옆으로 이를 가는 행위 역시 이갈이로 분류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이갈이는 잘 때 나타나는 증상을 이갈이로 통상적으로 일컫습니다.

이갈이의 원인은 현재까지 명확하게 확인되는 내용은 없지만 전문가들은 수면중 이를 가는 이유로 다양한 원인을 꼽습니다.

턱관절의 근육의 율동적인 수축에 의해서 이를 가는 증상이 생긴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턱근육 일반적인 기능은 먹고,씹고 하는 근육운동인 반면에 수면중에 발생하는 턱근육의 율동적인 수축운동은 부가적인 움직임으로 이야기 합니다.

그렇다면 이갈이 치료법은 무엇일까?

수면중 이를 가는 이갈이 잠버릇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될 경우 구강안면통증 및 턱관절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전문적이 진단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번째 이갈이치료법은 구강장치요법 

흔히 이갈이방지 마우스피스라고 알려진 교합안정장치를 착용하여 이갈이를 물리적인 방법으로방지하는 방법이다. 

이갈이방지 마우피스라 불리는 구강교합안정장치는 치과에서 본인의 치아와 교합상태에 맞춰 맞춤 제작한 장치이다.

잘 때 착용함으로써 이를 갈았을 때 나는 소리가 아날 뿐터러 치아의 마모 및 턱근육보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하지만 보험적용이 되지 않아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단점이다.

하지만 최근 등장한 이갈이방지 마우스피스는 간단하게 집에서도 만들 수 있는 제품도 등장하였다. 


<집에서 성형하여 만들 수 있는  이갈이방지 마우스피스 제품 > 자세히 보기 


두번째 이갈이 치료법은 위험 요인 조절 요법입니다. 

이 치료법은 이갈이 증상을 유발하거나 증가 시킬 수 있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으로 카페인, 술, 흡연을 삼가하는 것이다. 

세번째 이갈이치료법은 최근 국내 제약회사의 보톨리눔 제품이 수면중 이갈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보톨리눔 독소의 기능인 근육운독을 억제하는 기능이 턱 근육의 부가적인 운동을 방지하여, 이갈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보톨리눔톡스 제품은 보톡스라 불리며 미용 목적으로 사용되었지만, 향후에 이갈이 치료제로 그 범위를 넓힐 수 있는 근거를 찾았다고 한다.


오늘은 이갈이 치료법과 잘 때 이 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