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IS SHOPPING

먹고 마시며 매순간을 행복하기 즐기는 인생

LIFE IS SHOPPING

똑똑한 생활정보

지방간 소리없는 저승사자다? 지방간 정의와 원인

해죠 2018. 12. 9. 02:25
반응형


대한민국 국민의 3명중 1명은 지방간? 그것이 알고 싶다.

 
오늘은 현대인들의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지방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제가 간 관련 질병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하는 이유는 몸의 독소와 피로 물질을 해독하는 간은 질병이 생겨도 육안 상으로 나타나는 신체증상이 없어 초기 진단이 어려워 큰 병으로 키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럼 소리 없는 저승사자인 지방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방간이란?
간내의 중성지방이 축적되어 발생하는 질병으로 간 무게에서 지방률 5%이상일 경우를 말한다.


지방간을 진단하는 방법은 간접적인 영상학적 검사(초음파,CT촬영) 및 조직검사를 통해 간에 축적된 지방의농도를 측정하여 진단합니다.

[지방간의 분류와 지방간의 원인]

또한 지방간은 크게 술에 의해 발병하는 알콜성지방간과,당뇨,비만, 고지혈증 과 같은 대사증후군 의해 발병하는비알콜성을 지방간으로 나누어 집니다.

알콜성 지방간 :

술은 지방간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로,장기간의 음주는

영양결핍으로 이어지고 이는 간세포에 해로운 중성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기 위해 축적합니다. 또한 알콜이 분해하고 남은 부산물은 간세포를 손상시켜 간세포의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음주기간이 장기간인 사람의 90%는 알콜성 지방간 양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렇게 알콜성 지방간의 위험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술을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지방간의 합병증인 간경변증으로 이어질 확률이 일반인에 비해 2배 이상 높아집니다.



비알콜성 지방간:

비알콜성 지방간의 환자들은 가벼운 증상에서 만성간염,간경변증에 이르는 다양한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지방간은 가병운 경우가 많지만,지방간 4명중 1명은 치료가 시급한 경우가 많은데 이중 비알콜성 지방간 다른 만성 질환 또는 대사증후군의 합병증으로 지방간이 발병하기 때문이다.


대사증후군 환자들의 경우 과도한 열량의 식사를 하게 되면 체내 지방세포 및 간에 지방 축적이 되고
증가한 지방에서 간에 유해한 사이코인이 분비 되면서 지방간고 간경변증으로 진행됩니다.


[지방간 증상]

지방간을 소리없는 저승사자라 불리는 이유는 바로 육안으로나 느껴지는 신체적인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간혹 오른쪽 위 배의 불편감이나,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어요.



그외는 무력감 및 만성적인 피로감이 대표적인 지방간의 증상으로 꼽힙니다.
이러한 이유로 알콜성 지방간 환자일 경우는 음주습관으로 인한 다른 부위의 통증으로 내원하여 피검사로 간기능 검사를 하거나 초음파 검사를 통해 지방간임을 진단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주기적으로 피검사를 통해 간기능 검사를 하는 것이 건강한 간을 지키은 방법이라고 추천합니다.

지방간을 주시해야하는 이유는 간경변증,간암,등의 합병증으로 발병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평소에 주 3회 이상 음주를 하시거나, 고지혈증 및 대상증후군을 가지고 계신분들이라면,간단한 피검사를 통한 간기능 검사를 받아보시길을 권합니다.


많은 분들은 진단에 대한 두려움 또는 육안으로 보인거나 느껴지는 증상이 없어 내원을 미루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건강은 건강할때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오늘은 지방간의 정의와 종류,그리고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지방간으로 인한 합병증에 종류와  치료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