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IS SHOPPING

먹고 마시며 매순간을 행복하기 즐기는 인생

LIFE IS SHOPPING

똑똑한 생활정보

지방간의 다양한 합병증의 종류(지방간염,간경변증)와 치료방법

해죠 2018. 12. 9. 03:38
반응형

지방간!!! 간암 및 합병증의 전조?

지난 시간 지방간의 종류와 진단 방법에 이어 오늘은 지방간을 방치할 경우 발병하는 지방간의 합병증 종류와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방간 합병증을 예방하여 석가래로 막을 수 있는 것을 대들보로 막는 일을 막아보고자 한다.

해외자료에 의하면 전체 지방간 환자 10% 정도는 지방간염등 다양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한다.


때문에 고지혈증 또는 지방간 위험 군에 속하신는 분들도 이 포스팅에 집중해야합니다.




지방간 합병증의 종류와 치료 방법

1. 지방간 합병증: 지방간염
단순 지방간환자의 경우 적절한 식이요법 및 치료를 통해 간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드물지만, 지방간염은 장기간 관찰하면 10%~20%에서 지방간의 합병증인 간경변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지방간염의 경우는 일반 지방간으로 진단 받은 후 4개월에서 7개월이상 지방간 치료를 받음에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 지방간염으로 진행되었는지 조직 검사가 필요합니다.

지방간에서 지방간염으로 진행되는 원인을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간내 축적된 지방이 간세포의 기능을 저하 시키고, 파괴 및 염증으로 일으키는 물질을 분비하여 발병한다고 추측합니다.

2. 지방간 합병증: 간경변증
지방간, 지방간염에서 진단받지 못하고 간경변으로 바로 진단 받을 경우,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해외에서는 원인불명의 간경병증의 대부분을 지방간과 관련 되어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즉, 지방간을 장시간 방치한 후 적절한 치료 및 식이조절에 하지 않았을 때 발병되는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또 다른 발병 원인으로는 B형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지방간 합병증:간암
과거부터 간암은 비만,당뇨증,등은 간암의 발병원인 질환을 얄려져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간암의 발병 원인질환과 비알콜성 지방간의 워인 질병의 고통점은 만성 대사증후군이라는 점입니다.


즉.간암 역시 지방간의 합병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또한 지방간염은 간경변증으로 진행한 후 간암이 발생하거나,지방간염에서 간암으로 바로 진행되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미국의학계에서는 원인 없는 간암의 90% 이상이 지방간 합병증과 연관이 되어있다고 보고한바 있습니다.

이처럼 간암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다양한 지방간의 합병증의 종류를 알아보았다.
그럼 이제 지방간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지방간 치료방법

- 알콜성 지방간
생활습관 개선(금주) 및 간세포 회복에 도움이 되는 우루소데옥시콜린 성분의 약물 요법을 병행한다.

- 비알콜성 지방간
식이요법 및 운동을 통해 체중관리를 통해 체지방을 줄이고, 초고비만일 경우에는 수술적인 방법으로 위 우외술을 통한 치료합니다.

위 우외술은 고도비만 및 당뇨방이나 고 위험군인자가 동반할 경우 시술을 받는 비만치료 수술 법으로 조기포만감 및 영양분 흡수불량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또한 당뇨병 치료제 및 인슐린 저항성 개선 물질이 함유 된 약물, 간세포 회복에 도움이 되는 우루소데옥시콜린 및 고지혈증 치료약물을 같이 복용한다.



일반적인 지방간 초기일 경우에는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약물 치료 및 식이요법으로도

충분히 개선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간건강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지방간의 합병증과 지방간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공감이 담터댁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