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IS SHOPPING

먹고 마시며 매순간을 행복하기 즐기는 인생

LIFE IS SHOPPING

똑똑한 생활정보

폐렴증상 및 폐렴에 좋은 음식으로 예방하자

해죠 2018. 12. 12. 18:16
반응형

폐렴은 겨울에 잘걸린다?



공기가 찬 날씨에는 폐렴에 걸릴 확륲이 증가된다.
감기증상과 비슷한 양상으로 나타나는 폐렴증상을 방치했다가 사망에 이르기 까지 하는 위험한 겨울철질병이다.


폐렴은 국내 10대 사망원인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치사율이 높다.


낮아진 체온으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겨울철에 폐렴은 발병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한다.


특히 체온조절이 어려운 노인이나 어린이들은 페렴을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최근 통계청에 다르면 2017년 사망원인 중 하나인 폐렴이 2010년 이후 연속 증가율 1위 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에 대비해 폐렴으로 사망한 환자의 수가 17.3%가 증가 되었다고 한다.

오늘은 폐렴증상과 폐렴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폐렴은 어떤 질병인가?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감염ㅁ으로 발병하는 폐의 염증을 의미한다.


염증물질의 배출에 의한 기침 및 거담,호흡관란 등의 폐의 기능이 저하되며,구역, 구토,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 및 피로감 및 무력증도 동반되는 등 전신에 질병이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폐렴은 왜 걸리는 걸까?

폐렴의 대표적인 원인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바이러스와 세균감염이 있다. 또한 미생물에 의한 감염성 폐렴외에 화학물질이나, 방사선 치료 등에 의해 비감염성 폐렴이 발병할 수도 있다.


폐렴의 대표적인 증상은 무엇일까?



폐렴은 말 그대로 폐에 염증이 생겼다는 의미이다. 염증으로 인해 폐의 정상적인 기능에 문제가 생겨호흡곤란 및 가래 등이 있다.


호흡기계 자극에 의한 심한 기침,염증물질의 배출에 의한 가래등이 있다.
또한 소화기에도 문제가 발생하여,구역감, 구토, 설사 등의 증상도 같이 동반한다.이러한 전실 질환의 반응에 의해 발열이 된다.

이처럼 폐렴증상이 광범위하게 발병되면서 폐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산소 교환에
문제가 생기면 호흡부전으로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독감증상과 유사한 폐렴증상 검사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보통 폐렴 증상은 감기 또는 독감 증상과 매우 유사하여 육안으로 보이는 증상으로는

폐렴의 정확한 진단이 어렵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로 심한 기침 증상이 2주이상 진행되고 기침으로 인한 흉부통증 과 더불어 호흡소리의 변화가 있을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하여야 한다.



전문호흡기 내과에서 가슴 방사선 촬영을 통해 폐의 모양과 변화를 확인하거나,
배출되는 가래 안 감염된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하여 진단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또다른 폐렴검사 방법으로는 소변 혈액검사도 있다.그렇다면 폐렴치료 방법도

알아보자

겨울철에 걸리기 쉬운 폐렴 치료방법은?

세균감염에 의해 발병한 폐렴의 경우 원인 세균을 제균 할수 있는 항생제를 이용하여 치료가 진행된다.

중증 폐렴의 경우, 적절한 항생제의 약효가 떨어져 폐렴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사망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전염성 강한 폐렴일 경우에는 세균성 폐렴을 가정하고 경험적인 항생제 치료를 하고, 미생물에 의한 감염일 경우 원인 미생물을 억제 할 수 있는 항생제를 선택적으로 사용하여 치료를 한다.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 감염 폐렴일 경우 초기에는 항 바이러스제를 통해 치료를 할수 있으나 시간이 경과 되었을 경우에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고 한다.

합병증이 없어나 내성균에 의한 폐렴이 아니라면 대개는 2주면 완치가 가능하다.


 폐렴예방방법 및 폐렴에 좋은 음식: 도라지

독감이나 폐렴구균에 의한 폐렴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 주사를 접종하는 것이 폐렴예방에 가장 효과적이다.


물론 백신을 맞는다고 해서 폐렴을 100% 예방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망에 이르게 하는 중중 폐렴으로 진행되는 것을 방지해준다.

또한 평소에 기관지와 폐에 좋고, 면역력증가에도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폐렴에 좋은 대표 음식 도라지

도라지는 이미 호흡기에 좋은 음식로 널리 알려진 음식 중 하나이다.
도라지는 한의학에서 길경이라고도 불리며, 신경통과 편도선염등의 약재로 쓰일 만큼  호흡기 염증질환에 약효가 있다.

도라지의 약효 성분은 바로 사폰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생약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그 밖에도 도라지에는 칼슘,섬유질,철분,무기질,단백질, 비타민등이 함유되어 있어 겨울철 면역력 증가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나쁜 중성 콜레스테롤를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 혈관 질환 및 고혈압, 거담,진해,진통,해열.소염작용에도 효과적이다.


혈중내 지방 및 노폐물를 배출해 주어 혈행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도라지 폐렴에 좋은 음식이지만 남용할 경우, 용혈성 빈혈이 발생하는 부작용이 따를 수 있다.
또한 초기 임산부도 주의해야 한다고 한다.

이상 오늘은 겨울철 걸리기 쉬운 폐렴증상과 폐렴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