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IS SHOPPING

먹고 마시며 매순간을 행복하기 즐기는 인생

LIFE IS SHOPPING

똑똑한 생활정보

간건강이 중요한 이유? 황달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해죠 2018. 1. 21. 19:45
반응형
우리가 흔히 피곤해 보이는 사람을 얼굴을 보고 '얼굴이 노랗게 떴다'라고 표현을 하기 마련인데요.

이러한 증상은 의학전문 용어로 활달이라고 표현합니다.

황달은 간 건강의 대표적인 이상신호로 눈의 흰자위와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그럼 황달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황달 발병원인은 바로 '빌리루빈' 물질이 체내에 평균이상 축적이 될 경우 황달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누구냐 넌? 빌리루빈?!!!

이 물질은 우리 몸의 80%를 차지 하는 혈액 속 적혈구의 수명을 다하고 소멸될때 발생되는 노란빛을 찌거기입니다.

황달의 발병원인은 무엇일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황달의 원인은 빌리루빈이 체내에서 담즙배출 되지 못하고 축적 되었을 황달이 발생되는데 체내에서 빌리루빈이 담즙으로 배출되지 못하는 이유는 단 !! 하나 간 기능이 저하 되어 담즙 분비양이 현저하게 줄어들 경우이다.

담즙 분비양이 줄어드는 이유는 다양하다.
그중 가장 흔한 이유는 간질환 또는 담석 암과 같은 질환이 있을 경우이다.

또다른 이유로는 혈액내 적혈구가 녹아 발병하는 용혈성 빈혈 환자들에게도 황달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때문에 정확한 황달진단을 받기란 쉽지 않은 편이라 방치되어 더 큰 간질환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전문의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러한 이유로 간건강은 평소에 잘 관리하고 건강 검진을 통한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황달은 간단한 혈액 검사로도 바이러스성 감염으로 발생한 것인지,간질환때문인지 구분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감염으로 발병하는 황달은 감염에 대한 항세의 유무 검사를 통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한다. 그리고  간염환자의 황달은 감염 치료후 황달이 치료되기도 하지만 만성간염환자는 간경화로 악화되어 치료 후에도 황달 증상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만성간염환자는 알맞은 치료와 식이요법을 통해 간건강을 꾸준히 관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한다.

이상 오늘은 간 건강 관리의 중요성과 황달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평소의 건강관리는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함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