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IS SHOPPING

먹고 마시며 매순간을 행복하기 즐기는 인생

LIFE IS SHOPPING

소소한 일상 바구니/일상

일본라멘 맛있게 먹는 방법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해죠 2017. 11. 17. 16:46
반응형
 돈코오츠 라멘 그것이 궁금하다!!!!라멘에 대해 파헤쳐보자!!

오늘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돈코츠라멘을 먹었다.

유년시절 할머니와 자란 나는 일본인 남자와 결혼한 둘째 고모과 가깝게 지내면서

일본의 문화에 쉽게 접할 수 있었다.

둘째 고모가 많이 해주시던 일본 음식 중 하나는 바로 라멘이었다. 비록 인스턴트 음식이지만 정말 맛있었다.일본 라멘의 종류는 다양하다.


라멘은 면과 국물로 이뤄진 일본의 대중 음식 중 하나이다.

일본라멘은 밀어서 눌린 면에 각종 채소,파,삶은계란, 고기와 함께 국물을 곁들여 먹는 면요리 중 하나의 중국의 납면(拉麵)이 기원이 된다고 한다.

단 일본의 라멘은 지역에 따라 면의 모양부터 사용하는 육수의 종류가 다를 정도로

일본의 국민음식이라고 칭할 정도로 인지도가 높은 일식중 하나인 것이다.

그렇다면 일본의 다양한 라멘의 종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


일본라멘의 다양한 종류

<라멘에 대표육수 종류>

* 돈코츠: 돼지 잡뼈를 장시간 끓여 만든 육수

* 교카이: 건조된 가다랑어포, 다시마(곤무),멸치(니보시)로 맛을 낸 해산물 육수 


<라멘에 대표 조미료 종류>

* 소금 맛: 시오아지: 깔끔한 맛이 특징이며 맑은 해산물 육수에 좋은 조미료

* 간장 맛: 쇼유아지: 감칠맛이 특징인 육수로 돈코츠, 해산물 육수에도 무난한 조미료

* 된장 맛: 미소아지: 깊은 된장맛과 감칠맛을 살릴 때 좋은 조미료

라멘의 종류는 면의 두께, 사용되는 육수,조미료,고명 재료에 따라 달라지며, 지역의 기후 특색에 따라 다르게 사용된다고 한다.

육수와 사용되는 조미료 뿐만 아니라 면의 모양에 따라 라멘의 맛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지역에 따른 일본 라멘의 종류

* 훗카이도

아지노 산페이라는 라멘집에서 된장을 넣은 라멘을 만들어 팔게되면서 미소라멘이 

훗카이도의 삿포로라면이 유명해졌다. 이 미소라멘에는 닭을 사용한 도리가라육수와 와 돼지잡뼈인 돈코츠 육수와 훗카이도산 다시마로 맛을 낸 육수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하지만 삿포로라멘의 원조는 1923년에 개점한 라멘집인 타케야쇼쿠도의 간장으로 간을 해서 먹는 쇼유라멘이었다.

삿포로 라멘과 같은 쇼유아지나 시오아지의 라멘은 육수를 우릴 때 돼지 잡뼈대신 가츠오부시를 넣어 감칠 맛을 살리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 아오모리현

정어리를 기본으로 하는 소금맛의 츠가루 라멘이 유명하지만 일본의 최초 라멘을 선보인 삿포로의 라멘 집인 타케아쇼쿠도가 문을 연 시기가 유사한 1920년 경에 탄생한

역사가 싶은 라멘이다. 정어리를 꼬치에 꽂아 구운다음 햇볕에 말려 육수를 끓여 깔끔하면서 단순한 맛이 특징이다.

* 야마가타현

라멘의 차갑게 식혀 먹는 히야시 라멘은 모리오카의 레이멘 (냉면)과 흡사하다.

소고기로 육수를 낸 후 삶은 수육을 얇게 저며 고명으로 올린다. 

히야시라멘은 야마카타시 혼마치에 있는 사카에야 혼텐이라는 라멘집이 원조로 알려져있다.

* 후쿠시마현

멸치를 우려낸 니보시 육수를 베이스로 하는 기타카타 라멘은 삿포로라맨,히카타 라멘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일본의 대표 3대 라멘중 하나이다. 

육수는 돼지잡뼈로 만든 돈코츠와 멸치로 만든 니보시를 따로 만들어 섞는 것이 소통 소금으로 간을 해서 먹지만 요즘에는 된장 맛이 미소아지와 소금맛인 시오아지로도 판매되고 있다.

* 도치기현

도치기현의 대표적인 라멘은 사노라멘으로 밀가루 반죽을 대나무봉으로 넓게 펴는 제면기술이 가장 큰 특징이다. 도쿄 라멘과 흡사한 투명한 빛깔의 간장으로 간을 한 쇼유아지 육수가 기본이며,고명으로는 돼지살코기를 간장 및 갖은 양념으로 조려 맛을 낸 차슈를 얇게 저며사 썰어 올리고 썬 파가 올라 간다.

* 도쿄도

일본에서 라멘 전문점이 많은 지역으로 라멘의 종류와 맛이 가게마다 다른 것이 특징이다. 기름을 걷어 낸 맑은 돈코츠 육수에 소금으로 간을 한 육수를 기본으로 한다.

* 기후현

히다타카야마 라멘은 가츠오부시로 우려낸 육수의 향기와 맛이 나는 라멘이다.

* 교토후 

돼지 기름을 가득 띄운 진한 육수가 특징으로 교토 라멘으로 불린다. 이 라멘은 맑고 단아하며, 단백한 맛이 연상되는 일반적인 교토전통요리 방식과 상반되는 것이 특징이다.

* 오사카

깔끔한 시오아지국물에 가는 면을 너무 무르지 않으면서 씹히는 식감이 있는 ㅎㅇ태로 익혀 넣고, 수육, 쑷갓, 대파, 양배추 등을 고명으로 올려 먹는 것이 특징이다.

* 히로시마 현 

멸치육수를 기본으로 하는 것이 특징이다.

* 규수

깊은 맛의 육수부터 깔끔한 맛의 맑은 육수까지 폭 넓은 라멘을 맛 볼 수 있다.

깊은 맛의 육수는 구루메지역에서 깔끔한 맛의 육수는 가고시마 지역에서 시작되었다.

고명은 양배추, 배추, 숙주, 파, 목이버섯 등의 채소를 많이 넣어 먹는 것이 특징이다.


라멘을 맛있게 먹는 방법

일본에서 면 요리를 먹을 때에는 '후루룩' 소리를 내면서 먹는 것이 일반적인 

관습입니다.

특별히 먹는 방법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였지만 일본인의 특징상 남에게 폐를 끼치는 것을 극도로 조심하는 편이라 라면을 먹을 시 국물이 튀지 않게 주의해야한다.

동양식문화의 공통적으로 면 음식은 집 안의 행사에서 먹는 음식이며, 공통적으로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음식이기 때문에 면을 먹을 때 끊어 먹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일본 라멘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토핑의 재료, 면, 국물을 각각 우선하여 먹을 수 있으며, 먹는 순서는 제각각 다르다. 국물을 먹을 때에는 렝게를 사용하여 먹거나 돈부리에 입을 대고 그대로 마시기도 한다.

이렇게 라멘의 정의와 지역에 따른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일본에서 라멘을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일본 라멘에 관한 용어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보자 


라멘에 관한 용어 정리

* 차슈 :

라멘의 고명 재로로 돼지고기 덩어리를 삶은 후 간장 등의 양념으로 조려 얇게 썬 것을 말한다.

* 아지다마 :

삶은 달걀을 간장 등의 양념에 조린 것으로 '아즈츠케다마고' 또는 니다마고라 부르기도 한다. 라멘의 고명 중 차슈 다음으로 중요한 재료라 할 수 있다.

* 아츠모리 : 

삶은 면을 찬 물에 씻어낸 다음 다시 따뜻한 물에 데워 따뜻한 타레(간장소스)에 찍어 먹는 것을 말한다.

* 가에다마 :

하카다 지역에서 시작된 면 리필 시스템으로 보통 육수가 남으면 가에다마가 가능하다.

* 유키리:

삶은 면을 타마아게를 사용하여 물기를 제거하는 것을 일컫는다.

이렇게 오늘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라멘인 돈코츠 라멘을 먹은후 일본라멘의 기원과 종류 그리고 먹는 방법과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다. 


반응형